학교 양성평등교육 운영
‘소드락 둥그락 모드락’ 프로그램
* 소드락 둥그락 모드락 : ‘작은 것도 조금씩 가득 모아, 둥글게 마주하며, 모두 함께한다’ 라는 제주어
○ 양성평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다양한 양성평등 교육 환경을 조성
○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성교육, 성인지교육, 성폭력예방교육을 포함한 양성평등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적용
○ 학생 주도형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성인지력을 높이고 주도적 실천 역량 강화
○ 교육공동체가 서로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활동을 실천하여 양성평등 문화를 확산
○ 운영 대상 : 전교생
○ 운영 기간 : 2022. 3. 1. ∼ 2024. 2. 28. (2년)
○ 운영 절차
단계 | 연구 절차 및 내용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
계획 | 기초조사 및 실태분석 | ■ |
|
|
|
|
|
|
|
|
|
|
|
선행연구 고찰 | ■ |
|
|
|
|
|
|
|
|
|
|
| |
운영계획서 작성 | ■ |
|
|
|
|
|
|
|
|
|
|
| |
운영 주제 및 과제 설정 | ■ |
|
|
|
|
|
|
|
|
|
| ||
준비 | 운영위원회 조직 | ■ |
|
|
|
|
|
|
|
|
|
| |
역할 분담 및 사전 협의회 | ■ | ||||||||||||
실행 | 연구과제에 대한 연수 및 홍보 | ■ | ■ | ■ | ■ | ■ | ■ | ■ | ■ | ■ | ■ |
|
|
교직원 연수, 교과 협의 | ■ | ■ | ■ | ■ | ■ | ■ | ■ | ■ | ■ | ■ |
|
| |
교육과정 편성 및 재구성 | ■ | ■ | ■ | ■ | ■ | ■ | ■ | ■ | ■ | ■ |
|
| |
교육 환경 기반 조성 | ■ | ■ | ■ | ■ | ■ | ■ | ■ | ■ | ■ | ■ |
|
| |
양성평등교육 관련 연구동아리운영 | ■ | ■ | ■ | ■ | ■ | ■ | ■ | ■ | ■ | ■ |
|
| |
교사·학생·학부모 연수 |
| ■ | ■ | ■ | ■ | ■ | ■ | ■ |
|
|
|
| |
프로그램 모델 구안 및 개발·적요 | ■ | ■ | ■ | ■ | ■ | ■ | ■ | ■ | ■ | ■ |
|
| |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 | ■ | ■ | ■ | ■ | ■ | ■ | ■ | ■ | ■ | ■ |
|
| |
결과 분석 | 운영 결과 분석 | ■ | ■ | ||||||||||
운영 결과 정리 | ■ | ■ | |||||||||||
평가 | 운영 추진 반성 | ■ | ■ | ||||||||||
운영 결과 평가 | ■ | ■ |
|
| |||||||||
정리 | 운영보고서 작성 | ■ | ■ |
|
| ||||||||
자료 배포 |
| ■ | ■ | ■ |
○ 양성평등 교육 환경 조성을 통해 전반적인 양성평등 의식 개선 및 발전에 기여
○ 학생 주도형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스스로 배려와 존중을 바탕으로 일상 생활에서 성 불평등 문제를 민감하게 대응하고 개선하려는 실천력을 가진 미래 사회의 인재로 성장
○ 교과통합 주제중심 프로젝트 운영을 통해 교사들 간에 배우고 나누는 문화가 조성되며, 함께 고민하는 수업나눔을 통하여 교사의 수업 역량이 제고될 것이다.
○ 교육과정 분석 및 재구성을 통한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모델 개발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양성평등교육이 이루어지며 학교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바람직한 인식 및 양성평등 문화를 확산할 것이다.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