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제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검색열기

교육공동체와 함께 희망찬 미래로 가는 제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상설연구학교

메인페이지 상설연구학교 연구주제 및 내용


연구주제 및 내용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방안도출 및 우수사례 발굴 확산

1. 연구 목적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지식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기르기 위한 방안으로 자유학기의 학생참여 활동중심 수업을 확산하기 위해 과정 중심 평가를 개발하고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교사별 과정중심평가의 개발로 교육의 변화를 모색하여 학생의 성장발달에 교육의 초점을 두고 그를 통해 ‘더불어 행복한 꿈을 그리는 학교’를 실현한다.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과정중심평가 우수사례 발굴하여 확산한다.

2. 방침

  • 가. 과정 중심 평가 이해 교육을 확산하고 교사와 교육수요자를 위한 연수 및 홍보를 강화 함으로써 원활한 운영을 위한 분위기 조성과 여건을 마련한다.
  • 나. 교사의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하여 교과협의회, 과정 중심 평가 연구 동아리 등의 교사의 수업 및 평가 개선 활동을 활성화 한다.
  • 다. 학생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교육과 활동, 협동, 표현 중심의 배움이 있는 수업, 학생의 성장을 측정하는 과정중심의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

3. 연구과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탐색한 문헌 연구, 선행 연구, 실태조사 등을 토대로 다음과 같이 연구 과제를 설정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운영과제1

과정중심평가 운영을 위한 여건 조성

  • 실행 1 학생참여 활동 중심 수업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1. - 필요한 교과의 경우 중간고사 미시행
  • 실행 2 교사의 평가역량 강화 방안 및 서술형·논술형 평가 강화 방안 모색
    1. - 1교사 1수업 브랜드 개발
    2. - 평가 방법의 검토, 조언이 가능한 교육전문가 초청 연수 운영

운영 과제 2

교사별 과정중심평가 방안 도출 및 적용

  • 실행 1 교과협의회별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수업 및 평가 연구
  • 실행 2 과정 중심 평가 연구 동아리 구성 및 운영
  • 실행 3 1 교사 1영역 과정 중심 평가 개발 및 확대 시행

운영 과제 3

교사별 과정중심평가 우수사례 발굴·확산

  • 실행 1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사례집 워크북 제작
  • 실행 2 교내 과정 중심 평가 연구 동아리 활동결과 발표
  • 실행 3 과정 중심 평가 우수사례 발굴을 위한 교내 교사 수업공개

4. 연구 대상 및 기간

  • 1) 운영 대상 : 우리 학교 전교생
  • 2) 운영 기간 : 2018. 03. 01. ~ 2020. 02. 29.(2년)
  • 3) 운영 절차
    운영 절차
    연차(학년도) 추진절차 연구 절차 및 내용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1차년도(2018) 준비 과제 선정 및 운영위원회 조직

     

     

     

     

     

     

     

     

     

     

     

    운영 계획서 작성

     

     

     

     

     

     

     

     

     

     

     

    주제 및 실행 목표 설정

     

     

     

     

     

     

     

     

     

     

     

    실태 조사 및 분석

     

     

     

     

     

     

     

     

     

     

    운영 계획 수립 및 보완

     

     

     

     

     

     

     

     

     

     

    실천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연수 및 홍보

    교직원 연수, 교과 협의

     

     

     

     

    평가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

     

     

     

     

    교육과정 재구성 기반 조성

     

     

     

     

    과정 중심 평가 연구 동아리 운영

     

     

     

    교육전문가 초청 연수

     

     

     

     

     

    교실 수업 개선

     

     

     

     

     

    평가 및 정리 운영 검증 및 보완

     

     

     

     

     

     

     

     

     

    운영결과 중간 보고

     

     

     

     

     

     

     

     

     

     

    운영 결과 분석 및 정리

     

     

     

     

     

     

     

     

     

    운영보고서 작성

     

     

     

     

     

     

     

     

     

     

    자료배포

     

     

     

     

     

     

     

     

     

    2차년도(2019) 준비 2차년도 운영 방향 설정

     

     

     

     

     

     

     

     

     

     

     

    실태조사 및 분석

     

     

     

     

     

     

     

     

     

     

     

    2차년도 연구계획서 작성

     

     

     

     

     

     

     

     

    실천 2차년도 연구 과제 실행

    평가 및 정리 2차년도 운영 결과 분석

     

     

     

     

     

     

     

     

     

     

    2차년도 보고서 작성

     

     

     

     

     

     

     

     

     

     

    연구학교 운영 평가

     

     

     

     

     

     

     

     

     

    일반화 자료 추출 및 정리

     

     

     

     

     

     

     

     

5. 기대되는 성과

  • 가. 과정 중심 평가를 중심으로 내실 있는 수업 - 평가 - 기록의 분위기를 확산하여 학생의 성장 과정을 평가에 담아내는 배움 중심의 학교 문화가 정착될 것이다.
  • 나. 학생 참여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활동 및 진로체험 활동을 통하여 교사와 학생이 함께 배움 중심의 학습 문화를 구현할 뿐만 아니라 학생 스스로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발견할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 다. 교과별 협의회, 수업 방법 개선을 위한 과정 중심 평가 연구 동아리 등을 통해 교사별 수업 방법 혁신에 대한 고민을 공유하고, 교과별 다양한 평가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과정 중심 평가를 확산시킬 수 있을 것이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