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제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통합검색

검색열기

제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상설 연구학교

메인페이지 상설 연구학교 연구주제 및 내용


연구주제 및 내용

생활 속 성평등 실천을 위한 체계적인 양성평등 교육

‘느 울엉 나 울엉   울엉’ 프로그램 운영

* 느 울엉 나 울엉  울엉 : ‘너를 위해 나를 위해 모두를 위해’라는 제주어 속담.

□ 목적

○ 생활 속 양성평등 실천을 위한 교육 환경 조성 및 양성평등에 대한 공감대 형성

○ 양성평등 의식 함양을 위한 생활지도 및 교과 전반에 걸친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 개발·적용

○ 가정, 지역사회와 연계한 양성평등 학교 문화를 확산함으로써 교육공동체가 함께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의식 함양 및 실천 의지 고취

□ 연구과제

연구 과제[1] ‘느 울엉(너를 위해)’ 변화하기양성평등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 환경 조성
세부실천과제

가. 생활 속 양성평등 문화 이해를 위한 교육 환경 조성

나. 생활 속 양성평등 의식 개선을 위한 역량 강화 연수

다. 생활 속 양성평등 실천 및 문화 확산을 위한 인적 인프라 구축

연구 과제[2] ‘나 울엉(나를 위해)’ 성장하기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세부실천과제

가. 교육과정 분석 및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모델 개발

나.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적용 생활지도 모델 구안

다.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적용 학습지도 모델 구안

연구 과제[3] 울엉(모두를 위해)’실천하기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양성평등 문화 확산
세부실천과제

가.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양성평등 실천 활동

나.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양성평등 프로그램 운영

다.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양성평등 교육 나눔 및 문화 확산

□ 연구 대상 및 기간

○ 운영 대상 : 전교생

○ 운영 기간 : 2020. 3. 1. ∼ 2022. 2. 28. (2년)

○ 운영 절차

운영 절차
단계 연구 절차 및 내용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계획 기초조사 및 실태분석

선행연구 고찰

운영계획서 작성

운영 주제 및 과제 설정

 

준비

운영위원회 조직

 

역할 분담 및 사전 협의회

                     
실행

연구과제에 대한 연수 및 홍보

교직원 연수, 교과 협의

교육과정 편성 및 재구성

교육 환경 기반 조성

양성평등교육 관련 연구동아리 운영

교사·학생·학부모 연수

교육 프로그램 모델 구안 및 개발·적요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

결과

분석

운영 결과 분석

                   

운영 결과 정리

                   
평가

운영 추진 반성

                   

운영 결과 평가

               

정리

운영보고서 작성

               

자료 배포

               

□ 기대 효과

○ 생활 속 양성평등 교육 환경 조성을 통해 전반적인 양성평등 의식 개선 및 발전에 기여

○ 교육과정 분석 및 재구성을 통한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모델 개발을 바탕으로 교사의 전문성 신장 및 수업 역량 강화에 기여

○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교에 대한 신뢰도 증진 및 양성평등에 대한 바람직한 인식 및 문화 확산

○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학생 스스로 상대를 배려하고 존중하며 자신을 사랑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듦으로써 공동체 속 자기주도적 실천 능력을 키운 미래 사회의 인재로 성장하는 데 기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